Ⅰ. 서론
발달이론이란 인간의 전 삶의 과정을 통하여 일어나는 행동, 인지, 성격 등의 변화에 관한 기술이다.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은 다양하다.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이론 등 다양한 이론이 존재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론이란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 진술이다. 어떤 이론도 아동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지만,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된다. 이 중 인지발달이론이란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장 피아제(Jean Piaget)가 창안한 것으로, 인간의 인지구조가 발달하는 데는 생득적 요인인 성숙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며, 이들 요인이 적합한 방식으로 통합되고 조정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내재적 인지능력발달이 필요하다는 단계적 발달이론이다.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 아닌,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는 아동을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역사-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즉, 인지발달은 사회학습의 결과로서 사회의 보다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문화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된다. 따라서 언어발달은 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에 가장 중요한 변인이다. 또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는 근접발달영역이 있다. 이 개념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부모나 교사의 도움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교육 및 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1) 사적 언어
사적 언어는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하는 혼잣말이다. 이 언어는 독백이 아닌 내면의 나와 또 다른 내가 협조하여 난관에 대응하는 자신과의 협동적 해결 과정을 의미하며 자신과의 대화라고 설명하고 있다. 비고츠키는 사적언어가 수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네는 좌절과 난관에 기인한 긴장의 표현과 해소의 수단으로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사적 언어가 활동에 선행되어 나타날 때는 문제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계획하는 자기 규제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이는 언어를 통해 자기 행동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문제 해결방안을 계획하고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규제하는 자기규제 능력을 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언어는 사고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언어가 사고 발달의 이정표가 된다.
2)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비고츠키는 아동이 인지할 수 있는 현재의 인지 수준과 근접하는 바로 위의 발달수준으로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영역인 근접발달영역을 제안하였다. 아이들은 보다 뛰어난 성숙된 부모, 교사,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높은 발달수준으로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3) 비계설정
유능한 또래 혹은 성인의 안내나 도움을 받아 문제해결의 확신을 갖게 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묘사하기 위해서 ‘비계(scaffold)’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이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중요하다.
Ⅳ. 참고문헌
한국교육심리학회,교육심리학용어사전, 학지사(2000)
인지발달이론, 상담학사전, 학지사, 네이버 지식백과
양쌤학점은행, 아동발달이론 요약정리,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didrusl&logNo=90135332611, 2022.02.03.
소심모험가, 유아의 사적언어(자기중심언어)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https://blog.naver.com/vanillange/221923080984, 2022.02.03.
토리네, [교육심리]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 사회적 구성주의 정리, https://blog.naver.com/wjdxorbs52/222614066278, 2022.02.03.
근접발달영역,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네이버 지식백과
'척척학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설명하시오. (0) | 2024.07.20 |
---|---|
생활 속 환경호르몬 예방 및 관리 방안 (0) | 2024.07.20 |
‘생태유아교육’이 최근 한국유아교육의 화두입니다. 부산대학교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생태유아교육’의 배경과 운영방법에 대해서 기록하세요. (0) | 2024.07.19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비교분석 (0) | 2024.07.19 |
아동영양과 관련된 주제의 기사를 찾아보고, 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내용 및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0) | 2024.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