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관찰이란 특정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교육에서 관찰이란 유아의 행동과 그 이면을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유아관찰은 유아의 발달 상황, 중요한 학습의 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함이고 사고와 감정에 대한 단서를 파악하고 이해하며 분석하여 유아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한다. 영유아 교사의 역할 중 아동들을 관찰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관찰을 통해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을 발견할 수 있고 이를 기초로 아동과 소통할 수 있으며 적합한 경험, 활동을 계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현장에서는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관찰을 통해 교사들은 아동들을 지도하는 자료를 만들어간다. 관찰에는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활동에 참여하며 진행하는 참여관찰과 영유아들의 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고 관찰만 하는 비참여 관찰이 있다. 관찰법의 종류로는 일화기록법,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등이 있다. 본론에서는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다루어 보도록 한다.
Ⅱ. 본론
시간표집법
시간표집법은 특정 행동을 정해진 시간 동안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반복 관찰하여 행동의 출현 빈도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관찰하기 쉽고 자주 일어나는 행동을 관찰하기에 적절하고 개인 혹은 집단이 선호하는 행동이나 영역을 모두 관찰할 수 있다. 관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1) 특징
⓵ 미리 선정된 행동을 정해진 시간 동안 관찰하며 관찰이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 간격에 맞추어 여러 번 반복된다.
⓶ 짧은 시간 내에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번 관찰하기 때문에 시간 표집의 참여 대상 행동이 자주 일어나지 않으면 사용 가치가 없다.
⓷ 관찰하려는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관찰시간과 간격, 관찰횟수와 총 시간 수를 결정해야 한다.
(2) 장점
⓵ 신뢰도와 객관성이 높다.
⓶ 한꺼번에 많은 수의 대상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시간에 다량의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⓷ 부호화하여 기록하기 때문에 시간, 노력, 경비 등이 절약되며 수량화가 가능하다.
(3) 단점
⓵ 특수한 행동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양적 자료이므로 사건의 전후관계나 행동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어렵다.
⓶ 자주 발생하는 행동에 국한된다.
⓷ 시각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에는 적합하지만, 내면을 관찰하기에는 부적합하다.
⓸ 사전준비가 많다.
⓹ 본 대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제시된 유목에 끼워 넣으려는 시도로 중요한 행동임에도 유목에 없다고 간과되는 경우도 있다.
사건표집법
사건표집법은 단순히 어떤 행동의 발생 여부만을 관찰하기보다는 행동의 순서를 자세히 기술하려는 시도이다. 관찰자가 관심을 가진 어떤 행동이나 사건이 나타나기를 기다렸다가 그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나면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록을 남기는 방법이다. 관하기 전, 특정 행동이나 사건을 명확히 정하고 이를 조작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사건 표집법의 유형에는 서술식 사건표집법, 빈도 사건표집법, 지속 시간 사건표집법이 있다.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문제 행동 전후의 사건을 서술하여 행동의 원인 규명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고, 빈도 사건표집법은 문제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났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발생할 때마다 사건 횟수를 누가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1) 장점
⓵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사건의 전후 맥락을 기록하여, 사건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⓶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유아에 대한 질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며, 개별화된 교수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⓷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관찰행동의 범위에 제한이 없어 자주 발생하지 않는 행동도 연구할 수 있다.
⓸ 빈도 사건표집법은 기록이 단순하고 편리하다
⓹ 빈도 사건표집법은 특정한 사건이 발생할 때만 기록하기에 시간이 절약된다.
(2) 단점
⓵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뚜렷한 관찰의 초점을 가지고 행동을 보게 되므로 이미 교사가 어떤 결론을 내리고 관찰을 한다면 주관적인 관찰을 하게 될 위험이 있다.
⓶ 빈도 사건표집법은 출현행동이나 사건의 원인을 파악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⓷ 빈도 사건표집법은 양적인 자료는 제공하나 개인의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는 어렵다.
3.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비교
1) 측정의 단위 : 시간표집법은 시간 단위이고, 사건 표집법은 특수한 사건 및 행동이다.
2) 연구의 관심 : 시간표집법은 행동이나 사건의 존재유무가 관심사지만, 사건표집법은 행동과 사건의 특성 탐색이 관심사이다.
3) 정보의 종류 : 시간표집법은 행동의 빈도나 지속시간을 알려주고, 사건표집법은 행동의 순서 및 전후관계를 알려준다.
4) 기록양식 : 시간표집법은 세기표 또는 체크를 하고, 사건표집법은 세기표, 체크와 서술기록을 한다.
Ⅲ. 결론 및 제언
말이나 글에 익숙하지 못한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찰이 필수적이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개편되면서 유아들에게 놀이의 중요성이 다시 각인되고 있다. 교사 주도의 활동보다는 유아 주도의 놀이를 하며 교육해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잘 관찰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사가 관찰한 유아들의 놀이를 통해 유아를 더 잘 이해하고 놀이를 더 발전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무작정 유아들의 행동을 관찰하기에 앞서 교사는 무엇을 관찰해야 하고 어떻게 관찰법을 사용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유아의 양적인 부분을 관찰하는 것과 질적인 부분을 관찰하는 것에 관찰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질적인 부분을 관찰하더라도 어떤 것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관찰법이 나뉘게 된다.
본론에서 다룬 사건표집법은 관찰이 필요한 행동이나 사건을 명확히 선정하여 조작적으로 정의한 다음에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이 생길 대에만 관찰하는 방법이다. 시간표집법은 시간을 표집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 정해진 짧은 시간 내에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의 행동 출현 빈도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이 두 가지 관찰법은 장단점이 존재한다. 교사는 유아의 어떤 점을 관찰해야 하는지, 어떤 점을 지원해주고 싶은지, 유아의 발달상황에 맞는 관찰법을 정하여 관찰하면 된다. 어떤 관찰법을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다. 교사의 의도에 맞춰 관찰하면 되는 것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에 도움을 주면 된다. 단, 교사는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며 관찰해야 한다.
유아들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관찰 기술이 중요하다. 아직 모든 것이 서툰 아이들을 위하여 교사는 유아들을 관찰하기 전에 관찰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힐 필요가 있다.
Ⅳ. 참고문헌
유주연, 관찰의 이해와 관찰유형, 방송통신대학교, 2018.06
안선희, 문혁준, 김양은, 김영심, 안효진, 이경옥, 신혜원,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강의용PPT자료), 창지사(2021)
임미선, 박성희 편저, 유아임용 공립 유치원 임용 시험 대비 유아교육과정 ④자연탐구영역, 유아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공동체(2021)
류민영의 교육 콘텐츠 BLOG, [유아 관찰법의 유형5] 시간표집법, https://baukuri.tistory.com/1548, 2022.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