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는 수학적 경험을 통해 주변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해결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면서 주변을 이해한다. 더 나아가 자신의 삶을 더욱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유아에게 긍정적이고 흥미로운 수학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서 유아가 수학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수학지도를 위한 통합적 접근은 영역 간의 통합을 이야기하며, 다른 교과 영역들과 함께 어떻게 수학지도를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흔히 알고 있는 수나 수 조작, 공간 및 측정 등과 같은 서로 연관성 있는 내용 간의 내용들 연결한다면 일상생활이나 다른 교과들과 연결되어 효율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영유아들은 블록이나 점토, 극 놀이와 동화, 미술이나 음악, 과학과 수학 등을 서로 연결하여 배우면 더욱 재미있고 짜임새 있게 배울 수 있다. 통합적인 수학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주제별 학습에 따라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주제학습을 위해 특정한 주제들을 선정, 선별하여 그 안에 중요한 개념들을 파악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이란 수학적 개념을 수학활동으로만 분리하여 단편적으로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의미 있고 흥미 있어 하는 활동들과 수학적 개념을 연합시켜 전개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학습을 의미 있는 상황으로 만들어준다.
그렇다면 통합적 접근의 방법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수학지도를 위한 통합적 접근의 방법의 유형에는 수학과 음악, 수학과 신체, 수학과 과학, 수학과 미술의 통합이 있다. 그중에서도 아이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재미있어하는 미술 수업을 통해 수학을 가르친다면 더욱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다. 구체적인 활동 방법을 살펴보자.
영역 | 수와 조작 |
연령 | 만 4~5세 |
활동 목표 | 색종이 고리로 목걸이를 만들며,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색종이 고리가 많을수록 목걸이 길이가 길어지는 것을 알게 한다. 색종이의 굵기에 따라 목걸이의 길이가 달라지는 것을 알게 한다. |
준비물 | 색종이, 가위, 풀 |
활동 방법 | 아이들과 모여 앉아 색종이로 목걸이를 만들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색종이로 목걸이를 만들 수 있을까요? 색종이 목걸이를 만들어 본 친구가 있어요? 어떤 색깔 목걸이를 만들어 볼까요? 2. 색종이 목걸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알록달록 색종이를 나눠준다. 색종이를 접어 접힌 자국을 따라 가위로 자른다. 가위로 자른 색종이를 풀로 붙이며 연결하게 한다. 색종이 목걸이를 완성한다. 3. 색종이 목걸이에서 친구의 목걸이와 나의 목걸이를 비교해본다. 친구는 무슨 색깔 목걸이를 만들었어요? 친구의 목걸이는 나의 목걸이보다 길고 큰가요? 친구의 목걸이에는 몇 개의 고리가 있을까요? 4. 얇은 색종이 고리와 굵은 색종이 고리를 하나씩 만들어 길이가 다름을 보여준다. 얇은 색종이로 만든 고리가 더 길죠? 굵은 색종이로 만든 고리가 더 짧죠? 5. 굵기가 다른 똑같은 수의 색종이로 목걸이를 만들어 보게 한다. 굵기가 굵은 색종이로 만든 목걸이가 더 짧은 것을 보여준다. 굵은 색종이로 만든 목걸이가 더 짧죠? 얇은 색종이로 만든 목걸이가 더 길죠? 6. 굵기와 길이에 상관없이 아이들이 원하는 목걸이를 만들 수 있게 자유 시간을 준다. |
지도 시 유의사항 | 가위를 사용하므로, 항상 아이들의 행동을 관찰한다. 색종이에 손이 베지 않도록 조심시킨다. 색종이 고리를 만들면서 목걸이가 얼마나 짧거나 긴 길이로 나올지 궁금증을 유발한다. 색종이의 굵기에 따라 목걸이의 길이가 다름을 인식한 뒤, 각각 다른 굵기로 만든 목걸이의 길이가 얼마나 다를지 궁금증을 유발한다. 손이 느린 아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조급한 마음이 들지 않게 옆에서 격려해준다. |
유아는 시각적 사고에 크게 의존하는데, 이는 미술의 창의적이고 시각적인 표현을 통하며 추상적인 수학 개념들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학과 미술의 통합은 다른 교과영역에서 할 수 없는 독특한 방법으로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또한, 창의성과 표현력, 상상력 등을 분명하게 해 줄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아들에게 수학을 이론적으로 접근시키면 안 된다는 것이다. 수학은 재미있고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어야 한다. 생각보다 많은 일상의 영역들이 수학과 연관되어 있다. 어른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부분일지라도, 아이들에게는 큰 의미가 될 수도 있다. 다양한 과목과의 통합을 통해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수학을 가르쳐 주는 것이 교사와 어른들의 숙제가 아닐까 한다.
* 참고문헌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김정주, 200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담당 교사의 역할, 하와유그룹, 2015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문연심, 2009
유아를 위한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오연주 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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