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척학사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설명하시오.

반응형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 서론

 임신 5개월 이후부터 뱃속의 태아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임신한 엄마는 이런 태아를 위해 음악으로 태교를 하기도 한다. 과연 영유아들에게 음악이란 무엇일까? 음악은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가져야하는 인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 중의 하나이며, 인간의 삶이자 유아에게 있어서는 생활 그 자체이다. 그렇다면 유아에게 음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유아기는 청각 자극에 가장 민감한 시기이다. 이때 소리를 매개로 하는 음악은 아이에게 양질의 청각 자극을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가 된다. 정서적 안정과 두뇌 발달, 사회성 발달 등 아이의 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두뇌 속의 신경망은 자극을 받을수록 서로 많은 연결을 가지게 되고 연결이 많을수록 인지 발달이 강화된다. 그렇기에 어릴 때부터 좋은 음악, 다양한 음악을 들은 아이는 신경망이 섬세해지고 두뇌 발달 속도가 빠른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영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하는 이유이다. 음악교육을 통해 유아의 정서적인 안정감과 심리감을 기를 수 있고,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서, 신체, 창의성, 사회성 발달을 도와주며 전인 발달을 도모하는 데 필요한 체험을 제공하여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0~2세 표준교육과정 예술경험 영역에서 음악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0~1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 내용범주와 내용

내용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요소에 호기심 가지기
예술적 표현하기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움직임으로 반응하기
단순한 미술 경험하기
모방행동 즐기기
예술 감상하기 아름다움 경험하기

1) 아름다움 찾아보기

영아는 일상적이고 익숙한 환경 속에서 소리와 움직임, 색과 모양에 호기심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영아들에게 교사는 영아가 관심을 보이는 예술적 요소를 반복적으로 제시하고 말로 표현하주며 영아가 이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준다.

 

2) 예술적 표현하기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영아가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리 중 리듬이 있는 소리를 구분하여 보다 관심을 기울이며 점차 노래를 부분적으로 다라 부르게 되는 내용 구성이다. 리듬과 노래를 들었을 때 소리로 반응하며 리듬과 음높이에 맞추어 소리를 낼 수 있게 되는 음악내용을 다룬다.

움직임으로 반응하기

영아가 주변에서 경험하는 시각, 청각 자극에 대해 손과 발을 흔들고 몸을 움직여 자신의 느낌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풍부하고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해내는 내용을 다룬다.

모방행동 즐기기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영아와 상호작용하는 타인의 표정이나 모습, 움직임을 모방하는 것에서부터 단순한 역할을 상상놀이로 즐기는 내용을 다룬다. 영아는 자신이 익숙하게 관찰하였고 반복적으로 알게 된 경험, 느낌, 감정, 말 등을 자연스럽게 모방하고 즐긴다. 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아름다움 경험하기

영아가 일상생활에서 익숙하고 반복하는 노래에 관심을 갖고 즐겨 들으며 자연이나 사물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름다움의 요소를 경험하고 즐기는 내용을 다룬다. 영아의 심미감 발달 뿐 아니라 감성 발달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다.

 

표준보육과정에서의 만 2세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 내용범주와 내용

내용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예술적 표현하기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하기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자발적으로 미술활동하기
모방과 상상놀이하기
예술 감상하기 아름다움 즐기기

 

1)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2세 영아는 시각과 청각이 발달하면서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리와 움직임에 대해 차이를 발견하며 즐거움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선호와 관심을 자연스레 확장하여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주변 환경과 사물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유롭고 반복적으로, 적극적으로 탐색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2) 예술적 표현하기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하기

영아가 친근한 노래를 따라 부르고 신체, 목소리, 리듬악기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리듬과 소리를 만듦으로써 리듬감 발달과 음악적 표현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내용이다. 영아기는 의사 표현이 활발해지는 시기로 비언어적인 방법과 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예술적 표현을 하는 경험이 중요하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음악적 요소를 활용한 영아의 표현능력과 감성 능력이 계발된다.

움직임으로 반응하기

영아가 노래, 리듬에 맞춰 몸으로 표현하거나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신체 리듬감을 계발하고 도구를 조작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내용이다. 영아기는 신체 각 기관의 협응이 일어나는 시기로 점차 신체운동능력이 발달하면서 리듬이나 음악에 맞춰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경험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신체 리듬감과 균형감을 발달시키고 심미적 표현능력을 증진할 수 있다.

모방과 상상놀이하기

영아가 자신과 친숙한 사물의 모양과 동물 또는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며 즐기고 일상생활에서 보고, 듣고, 상호작용한 경험을 상상놀이로 재현하는 내용이다. 영아기는 인지적 표상이 발달하는 시기로 대체물을 이용한 다양한 상징을 표현하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아름다움 즐기기

영아는 주변의 소리, 움직임 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것은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영아들이 좀 더 자주 예술적 요소를 경함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는 움직임이나 소리 등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언어적 자극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김은혜, 아이에게 음악이 필요한 이유, https://www.smlounge.co.kr/best/article/25019, 2022.02.04.

수지네 블로그, 유아음악교육의 이해, https://jung92.tistory.com/entry/%EC%9C%A0%EC%95%84%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EC%9D%B4%ED%95%B4, 2022.02.04.

표준보육과정, 보건복지부, 201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이해, 보건복지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2015

나정숙, 아동음악, 이젠에듀 원격평생교육원, 20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