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란,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평가인증제도는 보육환경, 건강, 안전, 보육과정 운영,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운영관리 총 6개 영역, 50지표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지표란,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구체적인 기준이다.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직접 경험하는 보호와 교육의 발달적 적합성,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안정을 위한 환경의 제공,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종사자의 전문성, 합리적인 운영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의미한다.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학습과 행동 습관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기 일수록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장시간 생활하기 때문이다. 실내는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쾌적해야 하며, 일상생활이나 놀이를 적극적으로 격려하도록 계획하고 구성하여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흥미나 연령에 적합한 교재나 교구를 다양하게 마련해주고, 영유아의 수에 맞추어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의 지표는, 영유아기는 급속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 질병에 취약한 시기이다. 따라서 보육시설은 영유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청결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마련해주어야 하며, 양질의 식사와 간식을 제공해야 한다.
안전의 지표는, 사고나 위험으로부터 영유아를 보호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영유아들이 보육활동에 건강한 신체와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장과 교사는 영유아가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보호하고, 다양한 안전교육과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위험에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과 사고를 예방하는 지식 및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육과정 운영의 지표는, 교사는 영유아의 신체, 사회, 정서, 언어 등이 적절한 시기에 고르게 발달 할 수 있도록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고 상호작용하도록 해야 한다.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는 영유아의 연령, 흥미, 발달특성에 따라 적합한 보육내용을 경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보육활동과 일상적 양육경험의 균형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의 지표는, 영유아로 하여금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평등하다는 느낌을 갖게 하며 또래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효과로,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차이를 파악하게 되고 영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운영관리 지표는, 질 좋은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어린이집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모든 과정이다. 명확한 운영방침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원아관리, 종사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체계를 수립해야 하고 투명한 재정 관리를 해야 한다.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어린이집과 가족이 밀접한 의사소통을 하고, 어린이집에서의 부모 참여를 격려하며, 운영 위원회의 건전한 운영과 지역사회와의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육은 매우 전문적인 영역으로서, 보육현장의 의미와 교사의 전문적인 노력 없이 질적 수준의 향상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도입은 보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인증제도의 장점은 첫째,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준다. 규준에 따라 보육을 진행하지 않으면 어떤 점이 미흡한지 알 수 없다. 하지만 규준에 맞게 진행한다면 미흡한 점은 보완할 수 있고, 더 잘한 점은 강화하여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 결론적으로 더욱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둘째, 부모에게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어린이집 선택의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수많은 종류의 어린이집이 있고 각 어린이집마다 기준이 다르다면 부모의 입장에서 어떤 곳이 아이에게 적합한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제시된 기준에 맞추어 기관을 운영하면 부모는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셋째, 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보육시설 선택의 기준을 제공한다. 아이는 적절한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부모에게는 아이가 등원함으로써, 만족스러운 보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다.
넷째, 정부가 지원하고 관리한다. 보육정책의 수립 주체인 정부가 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하기 때문에, 확실한 지원과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반해 단점은 첫째, ‘인증통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인증통과’의 개념을 강조하기보다는 어린이집에서 실행하는 보육의 강점과 미흡한 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도록 도와야 한다.
둘째, 자발적인 의지로 실행되는 제도가 아니다. 평가인증제도는 본래 보육시설이 지닌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자발적 의지를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린이집 교사들은 평가인증제가 시작되기도 전에 불만을 토로한다. 요구하는 많은 서류를 갖추어야 하고, 시설과 환경도 보완해야하기 때문이다. 평가인증제도가 시행되고 있을 때, 행정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행정보조원의 투입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될 것이다.
셋째, 비용문제이다. 평가인증은 인증이 통과됐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사후 품질관리를 위해 평가인증을 유지 중인 어린이집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인증 당시의 품질 수준이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점검을 한다. 하지만 이 점수를 그대로 유지하는 곳은 대부분 국공립 어린이집이나 단체에서 운영하는 곳이다. 즉, 국가와 관련 기관에서 재정지원이 원활한 곳은 질적 향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민간이나 가정 어린이집은 전적으로 어린이집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한다. 따라서 평가인증제를 끝난 후, 사후관리까지 관리하기 위해 드는 비용이 큰 문제가 된다.
넷째, 어린이집의 많은 부분을 문서화하려는 문제이다. 평가인증제에 많은 문서가 필요하다고 했듯이, 대부분을 문서로 해결하려 한다. 그러다보니 문서 양식과, 형식적인 문서들이 많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은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가 아이들을 돌보는 적절한 환경이 갖춰지고 교사 1인이 유아 1인을 담당할 때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교사 1인이 담당해야 할 영유아의 정원이 많다. 좀 더 실효성 있게 적절한 부분은 개선을 해야 한다.
평가인증제도가 부모와 아이, 나아가 국가에 도움이 되는 제도임에는 분명하다. 많은 장점들이 존재하고, 부모들은 이를 토대로 아이의 어린이집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평가인증제에 참여하는 어린이집의 입장에서는 실효성이 없는 부분이 많다. 여러 단계 수정을 거친 평가인증제도이지만 가정과 어린이집, 두 영역에 초점을 골고루 맞추어 개선한다면 더욱 좋은 제도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http://www.educare.or.kr/
보건복지가족부, 보육시설 평가인증지침서, 한학문화, 2008
여성가족부 보육정책국, 2008 보육사업안내, 중앙기획, 2008
조선일보, 이주연 청년기자,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 교사 업무량만 늘릴 뿐 실효성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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