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DeSeCo(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y) 프로젝트는 1997년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주창했다. ‘DeSeCo’는 미래 사회에서 개인이 반드시 갖춰야 하는 3대 핵심 역량 범주를 가리키는 말이다. 역량이란 영어의 역량(Competency)으로서 ‘무엇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도구의 지적 활용(Use tools interactively)’, ‘이질적 집단에서 사회적 상호작용(Interact in heterogeneous groups)하기’, ‘자율적 행동(Act autonomoulsy)’ 등이 포함된다. 본론에서는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하고 있는 역량과 이에 따른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OECD의 DeSeCo 프로젝트
1997년부터 2003년까지 진행된 DeSeCo 프로젝트는 역량을 지식, 기술뿐만 아니라 개인의 태도와 가치, 동기 등과 같은 심리사회적 자원을 이용하여 특정 맥락의 복잡한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DeSeCo 프로젝트는 경제적·사회적 목적에 부합하는 혜택을 제공하며, 삶의 다양한 맥락에 적용되며,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역량을 핵심역량으로 규정하였다. 핵심역량은 크게 ‘도구의 지적 활용’, ‘이질적 집단에서 상호작용’,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이다. DeSeCo 프로젝트는 핵심역량의 개념을 직업 분야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 전체에 필요한 것, 개인과 사회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규정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 도구의 지적 활용
도구의 지적 활용이란 개인이 사회적·물리적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DeSeCo는 개인이 세상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개인의 목적에 맞게 변화를 유도하고, 기술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도구로서 언어, 상징, 텍스트를 상호작용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지식과 정보를 상호작용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기술을 상호작용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제시하고 있다.
2) 이질적 집단에서 사회적 상호작용하기
다원화되고 상호의존성이 높아지는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질적인 집단 속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는 타인과 관계를 원만히 맺을 수 있는 능력,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능력,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3)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자신의 생애를 관리하고 확대된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자리매김하며 자율적으로 생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보다 큰 맥락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권리와 이익의 한계를 알고 요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 DeSeCo 프로젝트를 근거로 보육교사가 필요한 핵심역량
1) 도구의 지적 활용
지식사회가 도래하며 여러 나라는 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OECD에 따르면,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 속에서 국가의 성장과 발전 여부는 얼마나 우수한 인적 자원을 양성하는가에 달려있으며, 우수한 인적 자원의 양성을 위해서 무엇보다 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교육의 질 향상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전문성이다. 보육교사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라 학업과 연수를 통해 얻어지기에 때문에 교사의 전문성은 양질의 교육을 결정한다. 영유아 교육은 다른 교육과 달리 일정한 교과서가 없기에 교육내용, 교수 방법, 교재교구 선정 등의 모든 교육 활동에 교사의 자율성이 많이 반영되어 운영된다. 따라서 교사가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즉, 보육교사는 교육과정 운영을 선택하는 핵심 요인이며 최종 의사결정자가 된다. 따라서 보육교사 자신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영유아의 식습관 지도, 배변 지도, 낮잠, 휴식 및 양육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2) 이질적 집단에서 사회적 상호작용하기
단일민족이 아닌 다문화사회가 진행되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도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심심찮게 접할 수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보육교사와 함께 있는 아이들에게 교사가 타인을 대하는 모습은 자신들의 모델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 수용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나아가 영유아들에게 나와 다른 모습과 문화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심어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보육 교사들은 다름에 대한 차별 없이 타인에 대해 긍정적이고 열린 태도를 가지는 역량이 필요하다.
3)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자기주도 학습은 아이 스스로가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 현재 자신의 공부 수준과 위치, 뛰어난 부분과 부족한 부분 등에 관해 파악하고 채워가는 과정이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공부할지 등을 학습자 스스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기에 자신이 원하는 속도에 맞춰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며 정보 관리 능력, 감정 조절 능력, 시간 관리 능력, 스트레스 관리 능력 등과 같은 삶에 필요한 지혜를 깨닫게 된다.
자기주도 학습 역량은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주도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학습 욕구를 진단하고 계획하며 전략을 세워 실천하는 과정에서 계속된 자기평가와 목표달성을 한다. 보육교사는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감, 성실, 열정, 자기 관리와 자기 계발,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Ⅲ. 결론 및 제언
영유아들은 부모와 함께 있는 시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시간을 보육교사와 함께 보낸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행동이 영유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앞서 OECD의 DeSeCo 프로젝트가 제시하고 있는 역량과 이에 따른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을 살펴보았다. 시대는 점점 변하고 있고 지식과 정보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도 제자리걸음이 아닌 시대에 발맞춰 걸어야 한다. 도구를 지적으로 활용하고 이지적 집단에서 상호작용하며 자율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과거보다 비교도 못 할 만큼 다양한 지식과 정보는 보육교사를 한 걸음 나아가게 만들었다. 이를 영유아에게 적용하기 위해 교사들은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야 했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의 중요성도 과거에 비해 증가하였다. 교사 주도적 교육을 지나 유아 주도적 교육이 자리매김하면서 우리는 유아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 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폭넓게 익혀 유아들에게 적용하고 활용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사회가 도래하였다. 서울의 어느 초등학교는 입학생의 전원이 다문화 학생이라고 한다. 단일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던 과거의 교실과는 달리 지금의 교실은 더는 단일민족이 아니다. 우리가 자라온 환경과 다르기에 보육교사들은 과거의 모습에서 벗어나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아이들에게 좋은 모델이 되어 아이들도 차별 없는 태도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사 주도적인 교육을 탈피하기 위해 우리는 스스로 우리의 삶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영유아들에게 있어 보육교사들은 부모 다음으로 중요한 양육자이며 교육자이고 보호자이다. 따라서 과거의 틀을 벗어나 시대의 흐름에 맞춘 개방적이고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영유아들이 세상에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올바르게 잘 자라날 수 있도록 보육교사는 계속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프리즘> ‘DeSeCo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동양일보, 2016.01.09.
이사영(2019). OECD DeSeCo 및 Education 2030 프로젝트 일 고찰 :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건라이프 블로그, DeSeCo 프로젝트-생애핵심역량,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byh8080&logNo=220327261357, 2022.02.03.
보육교사의 중요성, 안산타임스, 2012.07.05.
이은경, 학습 공백을 채우는 자기주도학습 방법, 행복한 교육, 2021년 2월호
스쿨잼, [자기주도 학습코칭] 왜,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필요할까?,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naverschool&logNo=222227404332&from=search&redirect=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 202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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